티스토리 뷰

메니에르 병은 특히 저나트륨 식단 및 카페인, 알코올 섭취가 좋지 않으므로

다른 어지러움 질병에 비해 추후 관리가 중요합니다. 

 

 

 

주위에 메니에르 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피곤하여 생긴 어지러움, 구토라고 생각해 방치했다가

생각보다 긴 치료를 받는 분들을 보고 포스팅을 해봅니다.

 

속이 안 좋고 어지러운 증상은 내과 문제일 수도 있지만 이비인후과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어지러움, 단순히 내과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1. 증상

 

 

메니에르 병내이면 이완이나 혈압 변동으로 인해 내이관의 문제가 발생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요 증상은 어지러움, 메스꺼움 또는 구토, 이명 (귀에서 들리는 소리), 밸런스 문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이거나 반복적일 수 있으며, 발작은 몇 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2. 원인

메니에르 병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만, 내이면의 액체 또는 압력 변화, 면역계의 이상, 유전적 요인, 알레르기 반응 등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일반적으로 증상과 전문가의 상담을 기반으로 하며, 청각 및 평형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청각 검사, 전문적인 균형 검사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 병을 관리하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습관과 음식이 있습니다.

 

3. 식습관

 

 

1) 저나트륨

고 나트륨 식품은 내이소액의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저나트륨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금을 줄이고 가공 식품, 소금이 많이 든 음식 및 조미료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음주 제한

알코올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음주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카페인 제한

일부 사람들은 카페인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므로, 커피, 차, 탄산음료 등 카페인 함유 음료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메니에르 병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호흡, 명상, 요가, 근육 이완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수면 패턴 유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정기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은 만병 치료의 첫걸음입니다. ^^

6) 알레르기 관리

일부 사람들은 알레르기 반응이 메니에르 병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합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먼지, 꽃가루, 금속 등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안정적인 환경 조성

극단적인 온도 변화나 밝은 광선, 고도 등이 메니에르 병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안정적이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운동 및 균형 훈련

일부 사람들은 균형을 유지하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균형 훈련이나 운동을 수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합니다. 그렇지만 땀을 뻘뻘 흘리는 힘든 운동은 절대 금물입니다..!